물론 학교별로 offer를 수락하는 과정은 다 다르겠지만 대충 흐름만 파악할 수 있도록 Purdue 대학원의 전자과 박사과정 등록과정을 써볼까 한다. 




Purdue대학의 Offer를 수락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Admission Letter 거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Online Enrollment 여부 접수. 

사실 이걸 가장 먼저했어야 하는 건데 나는 이걸 제대로 못보고 있다가 4월 15일날 했다. 해당 enrollment deadline은 6월 14일이었다. (6월 2일에 reminder mail 옴)


▼ 합격하면 접수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Application Decision 링크를 클릭하면....


▼ 위의 Application Decision을 클릭하면 공식 admission letter가 나온다. Response to the offer of Admission를 클릭하여 몇몇 항목을 클릭하고 입력하여 enrollment를 마무리.



2. 전자과 TA offer 수락. 

▼ TA의 경우 각 학과에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전자과에서 보낸 TA Offer PDF파일 뒷면에 사인, 정보기입하여 스캔후 이메일 발송을 하면 된다. TA Offer 수락의 deadline은 4월 15일이었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같은 날짜를 기한으로 준다.




3. 퍼듀 공식 계정만들기. (Career Account)

▼ 이메일로 공식 계정을 만들라는 안내가 왔다. 위의 1번에서 Admission Decision을 하고 나면 이렇게 이메일이 오는데 임시 비밀번호와 같이 오므로 이 이메일이 올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참고로 퍼듀 ID의 경우 자동으로 지정되어 온다. 성+숫자 이렇게 오는데 예를 들어 kim123 이렇게 온다. 즉 KIM 123번이라는 뜻. 이는 바꿀수 없다. 이메일 주소도 kim123@purdue.edu로 만들어지지만 이메일 주소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나중에 추가할 수 있다.





4. Notice of Intent 접수 (https://connect.iss.purdue.edu/istart/controllers/start/start.cfm)​

▼ NOI라고 불리는 Notice of Intent를 접수해야하는데 이는 퍼듀 공식계정을 만들고나서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접수한다. 왼편의 파란색 LOGIN버튼을 눌러야 한다. Purdue ID(PUID)로 로그인. (PUID의 경우 공식 admission letter 하단에 써있다)



▼ 로그인 후 Pre-Arrival에 있는 Notification of Intent로 들어가서 오른쪽에 있는 각각 링크를 클릭하여 입력한다. 부양가족이 없을경우 NOI-Dependent는 생략한다.



5. International Students & Scholars 부서 홈페이지에서 Mandatory International Student Check-in 신청하기. 

▼ 모든 외국학생들은 학교에 도착하면 Mandatory International Student Check-in (https://www.iss.purdue.edu/)을 해야한다. 물론 이메일로도 안내를 받겠지만 직접 신청해도 된다. PUID와 비번으로 로그인 가능한데, register를 먼저 하자. PUID는 10자리라면 맨 앞의 0을 빼고 9자리로 입력한다. 




6. I-20 배송비 결제후 I-20 수령하기.

NOI를 접수하고 나면 ISS에서 이메일로 I-20발송을 위한 Express Shipping 수수료를 결제하라고 연락이 온다.

안내해주는 사이트로 들어가서 계정을 만들고 Purdue University "International Students and Scholars"를 선택하여 label을 만들고 결제를 한다.

 


▼ 이렇게 결제를 하는데, Fedex, DHL, UPS 셋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된다. 난 당연히 가격 제일 싼 FedEx를 선택.. 45.1달러다.. 신용카드 결제로 했다. 결제일은 2015년 4월 30일.


▼ 배송료 결제가 완료되면 곧 I-20가 발송된다. FedEx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배송조회가 된다. 결제는 4월30일, 발송은 5월 4일날 했고 사실 5월 6일날 배송을 받았지만 집에 내가 없어서 그다음날인 5월 7일날 직접 수령했다.



 


7. 미국 학생 비자(F-1) 신청하기.

미국 비자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결론

합격을 수락하고 나서 이것저것 복잡한 서류작업들을 해야하는데 학교에서 물론 메일로 안내를 해주긴 하지만 약간 중구난방?식으로 정신이 없기에 정리를 해보았다. 궁금한것은 이메일로 자세히 물어보든지 아니면 직접 시간 맞춰서 전화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꼼꼼하게 준비하여 낭패보는일 없도록 하자!!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음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미국 비이민 Non Immigrant 학생 (F-1) 비자 VISA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써볼 예정이다.




+ Recent posts